본문 바로가기

문화 생활/영화 이야기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중독의 비즈니스" - 21세기 가장 수익성 높은 사업 중 하나로 떠오른 마약 산업을 파헤친다

 

중독의 비즈니스 (The Business of Drugs)

2020 | 청불 | 시즌 1개 | 사회 & 문화 다큐멘터리

코카인 외에도 합성 마약과 헤로인, 메스암페타민, 마리화나, 마약성 진통제 등을 다룬다. 총 6개의 에피소드로 미얀마의 정글을 헤치며 메스암페타민의 흐름을 추적하고, 미국을 뒤흔드는 마약성 진통제 위기의 근원을 진단하며, 대마초 합법화의 영향을 살핀다.

주연: 아마릴리스 폭스

마약과의 전쟁은 절대 이길 수 없다

마약과의 전쟁은 많은 사람들을 이 사업으로 이끄는 근본적 원인을 다루지 않고서는 지속할 수 없는 길고 긴 싸움이죠.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불평등과 빈부격차로 인해 힘들어지게 되면서 마약 사업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매력적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대마초와 같은 마약의 합법화 사례가 많은 시대에,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중독의 비즈니스 (The Business of Drugs)는 마약 거래의 생산, 유통 및 경제적 영향을 살펴보는 6부작 다큐멘터리입니다.

'집행유예 중 또 마약' 황하나에 징역 2년 선고

바로 오늘, 2021년 7월9일 집행유예 기간에도 마약을 투약하고 절도를 한 혐의로 구속된 황하나씨에게 법원이 징역2년을 선고했네요. 황하나씨는 지난해 8월 남편 오모씨(사망)와 지인인 남모·김모씨와 함께 필로폰을 투약하고, 같은 달 말에도 오씨와 서울 모텔 등에서 필로폰을 맞는 등 5차례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고 합니다. 그녀는 지난 2015∼2018년 전 연인인 가수 박유천등 지인과 함께 서울 자택에서 필로폰을 수차례 투약한 혐의로 재판을 받았고, 2019년 항소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후, SNS 등에서 황하나가 집행유예 기간 중 마약을 투약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경찰이 사건을 재수사하여 올해 1월 다시 재구속이 되었습니다. 이후 오늘 집행된 재판에서 결국 징역2년을 선고받았는데, 이렇게 재벌3세로 알려진 황하나를 무거운 범죄의 구렁텅이로 떨어뜨린 마약. 우리나라에도 은연중에 많이 퍼져있다고 하는데 마약의 산업적인 측면을 핵심있게 다룬 이 다큐멘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롬비아의 코카인부터 케냐의 위험한 헤로인 루트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코카인을 만들고, 유통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여러 조직이 움직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비디오 게임과 코카인 가격이 변동없이 오랜 세월동안 그대로 유지되는 것에 대해 왜 그럴까 의심하면서 시작합니다. 전 CIA 분석가 아마릴리스 폭스 (Amaryllis Fox)의 내레이션으로 시작하여 6개로 이루어진 에피소드는 각각 다른 약물을 다루며, 에피소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전문가와 현장 또는 항구에서 최전선에서 일하는 사람들과의 대면 인터뷰가 포함되는데요, 실제 현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복면을 쓰고 출연해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실제 현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부 에피소드에서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처음부터 이 모든 사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역사를 볼 수도 있습니다.

미국인이라면 꼭 이 다큐멘터리를 한번은 봐야할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정치적으로 관련이 있는 주제와 함께 미국 내 산업에 대해 무슨 일이 왜, 어떻게 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전 세계적인 시각이 부족하긴 하지만 콜롬비아에서 실제로 코카인 잎을 재배하는 농부부터 캘리포니아 뒷골목에서 마약을 거래하는 판매상까지 생생한 증언이 주는 무서움이 이 다큐멘터리의 장점 중 하나에요. 

 

직접 출연하여 다큐멘터리를 이끌어가는 전 CIA 분석가, 아마릴리스 폭스는 1화 '코카인'편에서 "주말, 사람들이 붐비는 클럽에서 젊은이들이 휴대폰이나 길거리에서 코카인을 산다. 그런데 그들이 모르고 있거나, 애써 무시하는 건 별 생각없이 한 이 구매가 결국 많은 사람들을 고통에 빠트리는 사업에 자금을 대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건 전 세계적으로 가난한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 위에 세워진 수십억 달러 사업이다"라고 말합니다. 또한,"마약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은 결국 합법화와 규제가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금지는 우리 모두를 안심 시키는 환상일 뿐이다"고 말하는데요, 저는 이 말이 너무나 충격적이지만 일부 수긍이 가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마약에 대한 금지는 우리 모두를 안심시키는 환상일 뿐이다